신규 ICO 에어블록 AIRBLOC 코인 알아보기!

Posted by 아이티프로13
2018. 4. 25. 00:08 가상화폐 관련

안녕하세요. 쿠과자입니다.

오늘은 블록체인 기반의 신규 ICO를 진행중인

재미있는 코인, 에어블록(AIRBLOCK이 아닌, AIRBLOC) 코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블록 코인이란?


에어블록 코인은 네트워크를 개발하는 ab180이라는 회사에서 만들어졌습니다.

대부분의 팀원들은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구글, 네이버, 위메프 등에서 활동하던 엔지니어로 이루어져있고

전부다 국내 분들로 이루어진 팀으로써, 국내에서 만들어진 코인입니다.


ab180이란 회사는 모바일앱 광고성, 분석 툴 에어브릿지를 서비스하며

 GS샵, 옥션, G마켓, 배달의 민족 등 300곳 이상의 기업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국내 누적 4,000만대, 월간 1,300만 대의 디바이스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있는 기술 중심의 디지털 광고 전문 회사라고 합니다.



▲에어블록 소개 동영상입니다.


그렇다면, 에어블록 코인은 뭘까요?


에어블록 코인은 탈중화화된 개인 데이터(Data) 거래 플랫폼이라고 합니다.

이 에어블록은 앱을 통해 사용자로부터 수집한 데이터(투명하고 정당하다곤 하는데..)

데이터 소비자에게 다시 판매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서 사용자로부터 긁어모은 데이터에 대한 수익, 권리를 다시 돌려주고

앱에서는 새로운 수익 모델을 획득하며,

소비자는 질좋은 데이터를 얻음으로써 그걸 쉽게 굴려먹을수 있겠죠?




에어블록의 특징


그렇다면, 에어블록의 특징은 뭐가있을까요?


백서에서 내세우는 AIRBLOC의 특징으로는 먼저 DAuth가 있습니다.


DAuth는 쉽게 말하면 사용자의 동의를 먼저 받는다는 건데,

사용자의 데이터를 받기 전에 수집할 데이터, 보상 비율에 대한 동의를 받고

이 내용이 탈중앙화된 블록체인에 기록이 되고, 그 이후에는

사용자가 딱히 에어블록 계정이 없어도, 앱과 에어블록 SDK 등을 통해서

사용자가 쉽게 데이터를 수익화 하게 할 수 있는 체계라고 합니다.



다음으로, Data Campaign 항목입니다.


에어블록 마켓플레이스에, 데이터 소비자(즉, 데이터를 사는사람)가 원하는 정보가 없다면,

데이터 캠페인을 집행함으로써 소비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직접 캐낼(?)수 있다는거죠.

이렇게함으로써, 데이터 소비자는 데이터를 골라담는게 아니라, 능동적으로 직접 캔다고 볼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Reliability Proof System(RPS)입니다.


Reliability 는 직역하면 "신뢰할 수 있음"이란 뜻인데요,

즉 신뢰할수있는 증명 시스템이란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거래의 문제점은 신뢰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인데,

데이터를 구매하는 입장에서는 '이게 진짜 판매자가 제대로 만든 데이터일까?'라고 생각하고

데이터를 판매하는 입장에서는 '이걸 사서 어디에 쓸까?'하고 생각하게 되는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어블록(AIRBLOC) 코인은 개인 신원 인증, 개인 신뢰도 평가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을 데이터 교차 검증과 데이터 신뢰도 마이닝을 통해 해결한다고 합니다.




에어블록 로드맵


혹시 에어블록 로드맵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거 같아서,

아직 작은 회사여서 역사도 적지만

간략히 적어보려 합니다


  • 2015. 11 검색엔진 회사 설립 - 대규모 데이터에 대한 고민의 시작

  • 2016. 7  애드테크로 방향성 전환 - 대규모 데이터 수집의 시작

  • 2017. 6  사람 중심의 분석 및 기반기술 연구 시작

  • 2017. 10 DMP 사업 및 블록체인 기반의 신사업 시작

  • 2018. 3  백서 출간 및 ABL 토큰 Pre-Sale 시작

  • 2018. 6  에어블록 네트워크 퍼블릭 테스트넷 출시

  • 2018. 9  에어블록 파일럿 버전출시

  • 2019. 1분기 [에어블록 네트워크 마일스톤 0] 에어블록 v1.0 출시 Phase 1: 직접 입력 혹은 간접 수집된 관심데이터 거래 (광고 데이터 네트워크)

  • 2019. 1분기 [에어블록 네트워크 마일스톤 1] 에어블록 네트워크상에서 광고노출 거래 시작

  • 2019. 2분기 [에어블록 네트워크 마일스톤 2] 에어블록 네트워크 v2.0 출시 Phase 2: 광고주가 자발적으로 캠페인 집행 (광고 데이터 네트워크 + 광고 네트워크)


전체적으로 살펴보시면 알겠지만,

올해까지는 에어블록의 기반과 기술력을 닦는 시간이라고 보시면 되고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데이터를 거래함으로써 제대로 된 게임이 시작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투하실분들은 2019년까지 존버(...)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에어블록 코인 전망


에어블록은 4차 산업혁명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사고파는걸로 취급한다는 것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데이터를 사고파는것이 아니라 그냥 일방적으로 긁어모은다? 라는 개념이 있었죠(구글만 하더라도..)


하지만, 4차 산업혁명에 도래함으로써 데이터도 가치를 지니게 되었고

에어블록(AIRBLOC)코인은 이 가치를 정확히 꿰뚫고 만든 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 데이터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가지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것도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 ICO 단계이고 기업도 팀은 굉장히 괜찮은 사람들로 꾸려져있지만

스타트업 회사에서 만든 코인이기때문에,

그다지 큰 돈을 투자하는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아직까지 사람들은 데이터를 '구매'하는 방식으로 생각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생태계가 활성화될것인가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엄연히 투자 후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세한 것은 아래의 링크에서 백서, 홈페이지 등을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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