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싱크 G-Sync 뜻과 원리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쿠과자입니다
많은 분들이 게이밍용 모니터를 위해서
144Hz 모니터를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러던 중 지싱크(G-Sync)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그에 대해서 정확한 설명이 없어서,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실겁니다.
오늘은 지싱크가 뭔지, 그 뜻에 대해 알아봅시다.
지싱크(G-Sync)란?
지싱크는 nVIDIA의 GeForce에서 개발한 기술입니다.
지싱크 기술은 최대 240Hz의 화면 주사율을 제공해주고,
디스플레이의 화면 주사율(프레임)을 GPU의 주사율(프레임) 속도와 동적으로 일치시키게끔 만듭니다.
다른 그래픽카드와 다르게, 이 지싱크를 이용하면 게임이 필요로 하는 성능을 최대로 지원해줌으로써
최상의 성능으로 게임을 즐길수 있다는 말이죠.
▲ 게임 중 흔히 발생하는 티어링 현상
지싱크의 원리
먼저, 지싱크에 대해서 알기 전에 주사율(프레임)에 대해서 알아야합니다.
주사율이란 1초당 화면을 몇번이나 송출할수 있느냐로,
예를 들어 모니터의 주사율 또는 프레임이 60Hz 또는 60프레임이다! 하면
1초당 화면을 60번 송출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주사율(프레임)이 높을수록, 더 부드러운 환경이 되는것입니다.
이전의 여러 게임에서는 움직임이 빠른 게임을 하면 티어링(Tearing), 즉 그래픽카드와 모니터간의 주사율 문제로 발생하는
화면 일부가 갈라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게임 내에서
특정 주사율(일반적으로 60프레임 또는 30프레임)으로 프레임을 제한하는데,
이를 수직 동기화(Vertical Synchronization, V-Sync) 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프레임이 뚝뚝 끊기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60프레임으로 게임을 진행하다 로딩이 약간 걸려 일반적이면 50프레임정도로 떨어질것을,
수직 동기화를 사용해 30프레임으로 갑자기 뚝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마우스와 키보드의 반응속도도 줄여버리고, 화면이 뚝뚝 끊겨 여러모로 불편한 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싱크 기술은 이런 문제를 해결했는데요,
프레임 수치를 위에서 설명했듯이 모니터와 GPU의 주사율을 동일시해
수직 동기화처럼 뚝뚝 끊기는것이 아닌, 실시간으로 주사율을 동기화해주는 기술입니다.
▲ 일반 모니터와 지싱크 기술이 적용된 모니터 비교
지싱크의 효과
먼저, 인풋 렉을 최적화하게 됩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반응속도가 굉장히 중요한데, 키보드 및 마우스 명령과
화면에서 보여지는 것과의 지연을 최소화해
리듬게임이나 FPS류 게임을 하는 분들에게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모니터의 응답속도가 1ms라고 합니다. (1ms는 1000분의 1초)
또한, 지싱크 모니터는 HDR 기술이 탑재되어있습니다.
HDR은 High Dynamic Range의 줄임말고, 쉽게 말하면
화면으로 보게 되는 이미지를 눈으로 실제 세상을 보는것과 최대한 비슷하게 하는 기술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 외에도, ULMB 기술이나 3D에서 끊김 없는 현상 등을 지싱크에서 해결했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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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아직 지싱크 기술을 실제로 이용할려면 높은 사양의 그래픽카드 및 CPU가 필요하고
모니터도 지싱크를 지원하는 모니터가 필요합니다.
아직 일반적인 게이밍 환경에서 지싱크를 만나긴 힘들고,
지싱크가 실제로 체감이 되느냐..? 에 대한 의견도 분분합니다.
아무튼 전 많은 분들이 지싱크에 대해서 아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싱크 공식 소개 사이트 https://www.nvidia.com/ko-kr/geforce/products/g-sync-moni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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