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 헤놀로지 NAS Guacamole로 RDP+VNC+SSH 웹 원격제어하기!

Posted by 아이티프로13
2021. 2. 3. 15:53 IT관련 잡지식/소프트웨어

안녕하세요. 쿠과자입니다.

최근에 헤놀로지를 구매해서 여러가지로 많이 시도를 해보고 있는 중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기능은 시놀로지 Docker 안에 있는 Guacamole 이란 프로그램으로, RDP를 통해 윈도우 10, 리눅스 X윈도우를 원격제어하거나 VNC, SSH(Telnet) 까지 원격으로 제어할수있는 서버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Guacamole 소개

 

guacamole.apache.org/

 

Apache Guacamole™

Apache Guacamole is a clientless remote desktop gateway. It supports standard protocols like VNC, RDP, and SSH. We call it clientless because no plugins or client software are required. Thanks to HTML5, once Guacamole is installed on a server, all you need

guacamole.apache.org

Guacamole은 VNC, RDP, SSH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웹으로 돌아가는 원격제어 서버입니다. 쉽게 말해서, 한 공유기 안에 원격제어를 허용한 윈도우 10과 과카몰리 서버만 있다면, 과카몰리 서버를 포트포워딩해 외부 어디서든 윈도우 10을 원격제어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 링크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Guacamole 설치

Guacamole 설치는 Synology(XPenology)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Docker에 들어가 이미지 탭에 들어갑니다. 상단에 guacamole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oznu/guacamole을 설치해줍니다. 다른 것은 외부 설정이 추가로 필요하지만, 해당 Docker파일은 추가 설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설치 버전은 latest로 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설치가 완료되면 이미지 탭으로 가 설치받은 oznu/guacamole:latest를 더블클릭해 실행해줍니다.

 

이제 설정하는 창이 나오는데, "높은 권한을 사용하여 컨테이너 실행"을 눌러주고, 고급 설정을 눌러줍니다.

 

 포트 설정으로 들어가, 로컬 포트에 원하는 포트를 적어줍니다. 이때 다른 곳에서 할당하고 있는 포트를 이용하면 정상적으로 접속이 불가능하니, 반드시 사용하지 않는 포트로 적어주면 됩니다.

적용/확인을 누르면 알아서 Guacamole이 실행됩니다. 실행이 안됐다면 컨테이너 탭에 가서 수동으로 실행시키면 됩니다.

이제, 접속을을 위해 주소창에 본인의 서버에 해당하는 서버주소:포트번호를 적어주면 됩니다. 저의 경우 로컬 포트를 9000으로 맞췄으니 http://xxx.xx.30.17:9000 으로 접속했습니다.

정상적으로 설치가 됐다면 위와같이 로그인 창이 나옵니다. 초기 아이디/비밀번호는 guacadmin/guacadmin입니다.

마지막으로, Settings에 들어가 보안을 위해 Users에서 새로운 유저를 만들고, 기존의 Guacadmin을 삭제하면 됩니다. 이후 RDP/SSH/VNC 커넥션을 만들어서 원격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