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그래픽카드 선택하기!! - 벤치마크 비교.

Posted by 아이티프로13
2018. 12. 14. 00:18 노트북 이야기

안녕하세요. 쿠과자입니다.

곧있으면 저같은 대학생분들이 노트북을 구매하기위해 많은 정보를 찾고 계실텐데요

오늘은 노트북 중 화면을 표시하는, 노트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도 할수있는

그래픽카드, 즉 GPU 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요즘 가장 유행하는 3가지 모델에 대해서 알아보고

최대로 지원하는 게임까지도 알아봅시다.





대학생 새내기분들은 당연히 문서작업이나 공대생분들도 가벼운 프로그램만을 다루기 때문에

사실 딱히 고사양의 노트북은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취미로 무거운 프로그램으로 뭔갈 만든다거나(영상이라던가, 3D로 뭔갈 만드던가 등등)

게임으로 오버워치나 배그 등등의 게임을 할 예정이시라면 당연히 사양에 눈이 가는건 당연합니다.


하지만 어느정도의 사양이 내게 적당하고, 원활하게 사용이 가능한지 노트북이나 컴퓨터에 대해 잘 알지 못하시는 분들은

잘 알기 어려울겁니다.


제가 소개해드리는 아래 세개의 그래픽카드들은 상용노트북들이 거의 90% 이상 채용하고있는 그래픽카드들입니다.

게이밍 노트북은 돈을 얼마나 지르냐에 따라 훨씬 좋은 그래픽카드도 달수있지만.. 서민 입장에선 힘들죠.

암튼 시작해봅시다.


참고로 벤치마크 점수는 G3D Mark 라는 점순데, 정확한 기준은 저도 잘 모르므로

그냥 상대적인 지표라고 생각하고 봐주시길 바랍니다


인텔 내장그래픽 UHD 630


먼저 가장 기본적인~ 인텔 그래픽카드 UHD 630입니다.

일반적인 인텔 8세대 CPU에 내장되있는 그래픽카드로, 그램, 삼성 올웨이즈같은 가벼운 노트북이나 싼 노트북들이 대부분 이 그래픽카드를 채용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대기업 노트북이 무게를 취하기위해 이 그래픽카드를 선택하고 남은 돈으로 마감이나 나머지 부분을 채우죠.

주로 사무용, 들고 다닐때 사용되는 그래픽카드로 롤 이상의 게임은 돌아간다고 보기 힘듭니다.


벤치마크 점수는 G3D 마크 기준으로 1173이며, 약간 낮은 수준입니다.

그래픽 메모리는 1GB 입니다.

플레이 가능 게임 : 롤 중상옵, 오버워치 최저사양, 2D 게임 등


플레이 동영상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GeForce MX150


다음으로 지포스사의 모바일 GPU인, MX150입니다.

모바일 GPU답게, 데스크탑 GPU 보다는 간소화되고, 발열도 줄였지만 성능도 줄였는데요,

그래도 내장그래픽보다는 외장그래픽으로써 위상을 갖고있는 그래픽카드입니다.

노트북은 들고 댕겨야겠는데 간단한 게임은 하고싶다! 한다면 이 GPU가 든 노트북을 선택하시면 됩니다..만

정말 애매한 위치라고도 볼수 있어서, 무겁기만하고 프로그램도 제대로 실행 못하는 노트북으로 전락해버릴수도있습니다.

이 그래픽카드가 최대로 지원하는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잘 알고 선택하는것이 먼저라고 생각되네요.


벤치마크는 위의 인텔 UHD에 비해 약 2배인 2140정도를 갖고 있네요.

또한 그래픽 메모리는 2GB입니다.


플레이 가능 게임 : 롤 상옵, 오버워치 중옵, 배그 최최최하옵, 로아 최하옵 등


플레이 동영상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로스트아크




지포스 GTX 1050


다음으로 나름대로 게이밍 노트북급 그래픽카드로 취급되는 GeForce GTX 1050입니다.

이 그래픽카드는 데스크탑에도 쓰이고, 아직 현역이고, 그리고 정말 많이 보편적으로 쓰기때문에

성능도 무난하고, 대부분의 게임도 원활하게 돌린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다들 아시다시피 이런 성능을 내기 위해선 발열도 많이일어나고

이를 잡기위해서 쿨러 등 부속품을 달다보니 무게가 무거운 노트북이 많이 나왔죠.


노트북을 고정시키고 어댑터에 붙여서(흔히 말하는 시즈모드) 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이 그래픽카드가 달린 노트북을 추천 드립니다.


벤치마크는 MX150의 약 2배인 4627이고,

그래픽카드 램 메모리도 2GB와 4GB 두종류가 있습니다.


플레이 가능 게임 : 배그 중옵이상, 오버워치 상옵, 로스트아크 상옵 등


플레이 동영상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아쉽게도 로스트 아크 동영상은 아직 유튜브에서 없는거같네요 ㅠㅠ



최종적으로 세 모델을 비교해서 한 군데에 알아봤습니다.

보시다시피 각 모델마다 약 2배정도 성능 차이가 납니다.

위 제 설명을 보시고 자신의 목적에 맞는 사양의 그래픽카드와 CPU 가 달린 노트북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블로거에게 힘이 됩니다!